Tech & Future
나의 첫 사회생활,
작은 변화에서부터 시작하다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취업 역량 강화 교육
학교를 다니거나 아르바이트, 대외활동을 위해 하루하루 바쁘게 뛰어왔던 청년들의 다음 목표는 무엇일까? 그것은 첫 사회생활의 시작인 취업이다. 취업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넓은 세상에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발판이 되지만 이를 위해서는 입사를 위한 취업 역량 강화가 필수다. 취업 준비생들은 목표한 업계, 기업에 맞춰 스펙과 경력을 쌓아 나가지만, 대부분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명확하게 알지 못해 이런 과정들이 단순히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다. 이에 DSC 지역혁신플랫폼, 모빌리티 ICT 사업본부에서는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취업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해 학생 및 취업 준비 청년들이 취업 역량을 쌓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전과 다른 특별한 과정으로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다.
모빌리티 ICT 사업본부의 [대전 · 세종 · 충남 수요기반형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취업 역량 강화 교육]은 현재 취업 준비 과정에 있어 아주 중요하다.
이전 시대와 달리 특출한 한 가지 분야만으로 취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없기 때문에 본 교육과정에서는 취업에 필요한 역량별 세분화된 과정으로 참여 청년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광범위한 공부 분야와 시험 준비에 대응하기 위해 해당 커리큘럼에서는 각 과정당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시험 준비를 더욱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강사의 실시간 피드백으로 각 과정의 취약점과 보완점을 확인해 개선하고 영어활용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현재 취업시장에 있어 컴퓨터활용능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 역량이 되었다. 해당 커리큘럼에서는 엑셀, 엑세스 등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 과정을 개설해 실전 문제풀이 및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OA(사무자동화) 전문 유튜버 및 실무엑셀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 활용 강의를 통해 보다 실용적인 프로그램 활용법을 배울 수 있다.
새로운 기술 혁명으로 떠오르는 AI 기술은 업무에서도 중요한 역할로 부상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해당 커리큘럼에서는 생성형 AI기술의 원리를 파악하고 ‘Chat GPT’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업무에 적용되는 AI의 실제 사례를 이해하고 딥러닝의 구조와 원리를 파악해 이후 인공지능 능력시험인 ‘AICE BASIC’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취업 준비에 있어 자기소개서와 면접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과정이다. 자신의 역량을 면접관, 기업 담당자에게 직접 이야기하는 과정이기에, 아무리 좋은 스펙을 쌓았더라도 이를 스토리텔링하지 못하면 큰 인상을 줄 수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해당 커리큘럼에서는 노션 및 ‘Chat GPT’를 활용한 취업 준비 전략 강화 및 전문 강사진의 자기소개서 첨삭과 실전모의면접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다.
나의 역량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한 마디
실제 모의면접 교육에 참여한 원정미 씨는 해당 교육과정에 대해 “직접적으로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유익하다.”고 말했다.
모의면접 과정은 일반적인 형식의 인사면접과 참여 학생들의 순발력과 기본 상식을 확인하는 토론 면접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이루어져 다양한 상황에서 준비된 내용을 말하는 것이 주요 과제였다. 뿐만 아니라 실전 면접과 달리 기업 담당자의 즉각적인 피드백은 참여자의 부족한 부분을 보강하는 계기가 되었다. 면접 집행 중 말실수 등 언어적인 부분뿐 아니라 몸짓이나 태도 등 스스로 알아차리지 못하는 비언어적 부분까지 피드백을 제공해 추후 실전 면접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기도 했다.
작지만 필요한 기회로 성장의 계기를 만들다.
정미 씨는 현재까지 들은 교육 중 가장 도움이 되는 과정은 AI과정이라고 말했다. ‘Chat GPT’나 이미지 생성 AI등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한 기술 활용 분야가 부각될 것이기에 AI기술 활용 역량을 강화하는 본 교육과정이 도움이 된다는 것이었다. 또한 이번 취업역량 강화교육과정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필수 역량을 갖출 수 있었으며 이를 활용해 취업 후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는 꿈을 밝혔다. 동시에 이러한 계기를 만들어준 모빌리티 ICT 사업본부의 취업역량 교육과정이 더욱 강화되어 추후 다른 취업준비생들에게 든든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는 희망을 밝혔다.
현재까지 수많은 취업준비생이 첫 번째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다양한 요인에 의해 어려움을 느끼는 순간 또한 있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한다면 결국에는 원하는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모빌리티 ICT 사업본부는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취업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같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지역인재들이 취업 이후 만들어낼 발전과 지역혁신의 미래를 꿈꾸며 달려가고 있다.